며칠전에 제가 이용하는 은행에 모바일 뱅킹문의를 했는데 답변이 왔네요.
문의한 은행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HSBC DIRECT, 새마을 금고 4군데 였습니다.
1. 국민은행 답변
국민은행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님께 감사 드립니다.
스마트폰 단말기는 국내외 제조사마다 프로그램 운영체제(OS)가 다르고, 동일한 운영체제라 하더라도
모델별로 화면 사이즈가 다양하여 뱅킹기능을 위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단말기별로 은행을 포함한
단말기 제조사, 감독기관 등 다수기업 및 기관과 별도의 협의 및 동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관련 뱅킹서비스는 시장 수요와 고객 니즈를 감안하여 선택적으로 관련사들과 협의를 거
쳐 표준 모델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은행권이
공동으로 한국은행의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통해 스마트폰 기반의 전자금융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저희 KB국민은행은 고객자산보호를 위한 최선의 절차를 마련한 이후 관련기관 협의를 거쳐 2010년 상반
기중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소중한 의견 주신 것에 대하여 다시금 감사 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2. 신한은행 답변
신한은행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선 고객님께 만족스런 답변 드리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저희 은행에서 지원하는 모바일뱅킹 대부분은
한국형 플랫폼인 WIPI버젼위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OS버젼의 차이로 현재 스마트폰(아이폰 포함) 관련하여
뱅킹서비스는 따로 개발을 해야 하는 단계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도 서비스 지원을 위해 많은 관계자들과 협의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준비 중에 여러 요건들이 많이 발생하여 진행이 좀 느려지고 있습니다.
은행 공동으로(일부 은행 제외) 내년 상반기 오픈을 목표로 스마트폰뱅킹 진행을 하고 있으나
좀 더 늦어질수도 있을거 같아 고객님의 많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지원이 최대한 빨리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은행은 익스플로러 외에 아직까지 다른 웹브라우저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계획이 없습니다.
다소 번거로우시더라도 이지플러스로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재질의 부탁드리며
차가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고 눈길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3.HSBC DIRECT
HSBC DIRECT 의 경우 답변이 메일, 쪽지로 오지 않고 담당자분게서 직접 전화를 주셨습니다.
깜짝놀랐습니다.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모바일뱅킹은 현재 지원계획없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기타 웹브라우저는 현재 지원 중이나 완벽하지않은 상태이고 100%완벽한 사용을 위해서는 IE를 이용해사 한다고 했습니다.
기타 브라우저의 완벽한 지원은 추가로 담당부서에 건의해서 지원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4.새마을 금고
새마을금고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폰은 플랫폼 및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기본환경이 일반폰과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모바일뱅킹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새마을금고에서도 고객님께 더 편리한 모바일뱅킹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뱅킹 개발을 검토 중에 있으나,모바일 환경은 그 변화속도가 워낙 빠르고 아직까지 스마트폰 OS에 대한 표준이 확정되지 않아서 개발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금융기관의 모바일뱅킹협의회와 이동통신사 간의 협의가 진행중이오니, 스마트폰 OS에 대한 기술적인 표준안이 마련되고 본격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고객님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관계기관 및 이동통신사와의 협의를 통하여 빠른 시일 내에 스마트폰 모바일뱅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새마을금고인터넷뱅킹은 안타깝게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익스플로러에서만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 OS를 이용한 인터넷뱅킹 서비스 제공은 적정 이용자 수가 확보되고 보안프로그램의 호환문제가 해결된 이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견 접수 시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는 이유는 고객님의 세부적인 질의 사항(동명이인이 있는 경우 금고 거래내역 등)의 답변 등을 위해서 입니다. 수집된 주민등록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되며 타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에서도 민원상담 시 로그인이나 개인정보를 요청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고객님께 이 사항에 대하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새마을금고 고객센터(☏1599-9000)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이렇게 왔네요.
4곳 모두 만족스러운 답변은 못받은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모바일뱅킹의 경우 OS 가 표준화 되지 않아서 여러 OS를 지원해야 되기 때문에 아직 지원이 어렵다. 다른 말로하면 우리나라 PC 환경처럼 특정업체가 장악하지 않는이상 지원하지 않겠다는 의미같구요.
IE 이외 웹브라우저 지원여부 역시 사용자들이 별로 없기 때문에 적정수준의 사용자가 생기면 하겠다라는 말이네요.
그럼 유럽이나 미국처럼 우리나라보다 OS 도 다양하고 컴퓨터 환경도 가지각색인 지역에서는 어떻게 인터넷뱅킹과 모바일 뱅킹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궁금하네요...
뭐 답변은 빨리 친절하게 해주셨는데 그것 뿐이네요...
별 기대도 안했습니다만 그래도 씁쓸 하네요....
언제 핸펀(제경우는 아이폰이죠)과 파폭에서 은행업무 볼 수 있을까요...쩝...
세계최강(?)이라는 한국의 인터넷환경에서요....
문의한 은행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HSBC DIRECT, 새마을 금고 4군데 였습니다.
1. 국민은행 답변
국민은행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님께 감사 드립니다.
스마트폰 단말기는 국내외 제조사마다 프로그램 운영체제(OS)가 다르고, 동일한 운영체제라 하더라도
모델별로 화면 사이즈가 다양하여 뱅킹기능을 위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단말기별로 은행을 포함한
단말기 제조사, 감독기관 등 다수기업 및 기관과 별도의 협의 및 동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관련 뱅킹서비스는 시장 수요와 고객 니즈를 감안하여 선택적으로 관련사들과 협의를 거
쳐 표준 모델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은행권이
공동으로 한국은행의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통해 스마트폰 기반의 전자금융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저희 KB국민은행은 고객자산보호를 위한 최선의 절차를 마련한 이후 관련기관 협의를 거쳐 2010년 상반
기중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소중한 의견 주신 것에 대하여 다시금 감사 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2. 신한은행 답변
신한은행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선 고객님께 만족스런 답변 드리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저희 은행에서 지원하는 모바일뱅킹 대부분은
한국형 플랫폼인 WIPI버젼위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OS버젼의 차이로 현재 스마트폰(아이폰 포함) 관련하여
뱅킹서비스는 따로 개발을 해야 하는 단계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도 서비스 지원을 위해 많은 관계자들과 협의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준비 중에 여러 요건들이 많이 발생하여 진행이 좀 느려지고 있습니다.
은행 공동으로(일부 은행 제외) 내년 상반기 오픈을 목표로 스마트폰뱅킹 진행을 하고 있으나
좀 더 늦어질수도 있을거 같아 고객님의 많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지원이 최대한 빨리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은행은 익스플로러 외에 아직까지 다른 웹브라우저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계획이 없습니다.
다소 번거로우시더라도 이지플러스로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재질의 부탁드리며
차가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고 눈길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3.HSBC DIRECT
HSBC DIRECT 의 경우 답변이 메일, 쪽지로 오지 않고 담당자분게서 직접 전화를 주셨습니다.
깜짝놀랐습니다.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모바일뱅킹은 현재 지원계획없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기타 웹브라우저는 현재 지원 중이나 완벽하지않은 상태이고 100%완벽한 사용을 위해서는 IE를 이용해사 한다고 했습니다.
기타 브라우저의 완벽한 지원은 추가로 담당부서에 건의해서 지원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4.새마을 금고
새마을금고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폰은 플랫폼 및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기본환경이 일반폰과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모바일뱅킹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새마을금고에서도 고객님께 더 편리한 모바일뱅킹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뱅킹 개발을 검토 중에 있으나,모바일 환경은 그 변화속도가 워낙 빠르고 아직까지 스마트폰 OS에 대한 표준이 확정되지 않아서 개발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금융기관의 모바일뱅킹협의회와 이동통신사 간의 협의가 진행중이오니, 스마트폰 OS에 대한 기술적인 표준안이 마련되고 본격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고객님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관계기관 및 이동통신사와의 협의를 통하여 빠른 시일 내에 스마트폰 모바일뱅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새마을금고인터넷뱅킹은 안타깝게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익스플로러에서만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 OS를 이용한 인터넷뱅킹 서비스 제공은 적정 이용자 수가 확보되고 보안프로그램의 호환문제가 해결된 이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견 접수 시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는 이유는 고객님의 세부적인 질의 사항(동명이인이 있는 경우 금고 거래내역 등)의 답변 등을 위해서 입니다. 수집된 주민등록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되며 타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에서도 민원상담 시 로그인이나 개인정보를 요청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고객님께 이 사항에 대하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새마을금고 고객센터(☏1599-9000)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이렇게 왔네요.
4곳 모두 만족스러운 답변은 못받은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모바일뱅킹의 경우 OS 가 표준화 되지 않아서 여러 OS를 지원해야 되기 때문에 아직 지원이 어렵다. 다른 말로하면 우리나라 PC 환경처럼 특정업체가 장악하지 않는이상 지원하지 않겠다는 의미같구요.
IE 이외 웹브라우저 지원여부 역시 사용자들이 별로 없기 때문에 적정수준의 사용자가 생기면 하겠다라는 말이네요.
그럼 유럽이나 미국처럼 우리나라보다 OS 도 다양하고 컴퓨터 환경도 가지각색인 지역에서는 어떻게 인터넷뱅킹과 모바일 뱅킹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궁금하네요...
뭐 답변은 빨리 친절하게 해주셨는데 그것 뿐이네요...
별 기대도 안했습니다만 그래도 씁쓸 하네요....
언제 핸펀(제경우는 아이폰이죠)과 파폭에서 은행업무 볼 수 있을까요...쩝...
세계최강(?)이라는 한국의 인터넷환경에서요....